☆자동차/EV (전기차)

전기차 리프팅 방법(배터리보증 주의!)

짱이네 2020. 9. 9. 23:01

9/8 전기차 전용냉각수 교체작업과

모터/감속기 교체작업을 하러 기아사업소(직영)에

방문했습니다.

 

기사님께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배터리 하부상태에

대해 직접 보고싶다고 말씀드렸고

 

코로나19로 작업장 출입이 불가능하지만,

출입대장을 기재하고 직접 작업장 안에서 보고

동의를 구해 사진 촬영을 했습니다.

 

그런데 작업장에 리프팅 된 제 차량을 보고 당황스러웠습니다.

전기차 부품 중 가장 비싼 부품인 배터리팩(약2천만원 이상)을

리프팅 포인트로 들어올렸습니다.

 

평소 차체가 배터리팩을 매달고 있었는데 반대로

배터리 팩이 차체 하중을 직접 받고 있는 거죠.

*사진을 클릭 하면 원본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리프팅 포인트로 사용된 배터리팩

 

배터리 하부 용접부위 와 플라스틱 손상으로 인해 안에 수분이 유입되어 문제가 되어 고장코드(절연손상 코드)가 뜨면 배터리 팩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 사례가 전기차 동호회 커뮤니티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최근 박병일 명장님 유투브(youtu.be/e3DuiuVu1g8) 공개되어 큰 논란과 청와대 청원 ( www1.president.go.kr/petitions/592387 )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비지침서를 무시하고, 기아오토큐 직영사업소에서 배터리팩을 리프트 포인트로 작업하다니 실망스럽고, 제 차량 하부 상태가 심히 걱정되네요 .

배터리팩을 리프팅 포인트로 사용 (한 차례가 아니라 시운전 및 작업대를 옮기는 과정에서 어려차례 반복해서 사용)

 

 

배터리팩을 보호할 수 없는 리프트

 

정비지침서 상에 전기차 리프팅 포인트 (출처 = 기아정비지침서 gsw.kia.com)

정비지침서와 기아 전기차 전용 정비 시설 홍보 자료에도

배터리팩을 피해서 사용 할 수 있는 리프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팩을 피해 작업 가능한 기아오토큐 EV워크베이 전기차 리프트 (출처-기아자동차)

일단 하부 용접부위 네군데를 모두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행히 외부충격 흔적 없이 배터리팩 하단은 모두 양호 했습니다.

 

9/8 확인은 못했고 진으로 다시 보니

첫 번째 용접부위 안쪽으로 작은 구멍이 확인되었습니다.

(외부충격이 아닌 제조상 문제로 추정되는 안쪽 위치)

 

9/9 차량 수리 후 찾으러 가는 과정에서 재확인 요청을 했으나

코로나19로 작업장 출입 제안으로 어렵다고 해서(전 날은 가능)

차는 작업장 밖 야외에 빠져 있었고 다시 사업소내 다른 작업장에서 확인했습니다.

 

용접 부 우측 안쪽에 작은 구멍? 발견 됨

 

다음날 차량 직영사업소 출고 전 확인한 부위에 흔적입니다.

스크레치 발생한 배터리 하부 커버

다행히? 이정도 기스들로는 배터리 보증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작업시 정비지침서를 지켜서 리프트를 했으면 이런일도 없었겠죠...

그럼 이미 기스난 것들은 ?

 

<배터리 팩 보증수리 제외 교체 사례>

조수석 측 배터리팩 하부 커버 파손 원인으로 보증 제외된 코나EV

(약2천만원 이상 자차보험처리 후 메이커 차량 보증 제외 / 부품 보증기간 적용)

9/11 커버만(배터리정비커버)만 교체하기로 변경

(현대 대구사업소)

 

배터리 하부 커버 손상 코나EV = 전기차동호회
배터리 하부 커버 손상 코나EV = 전기차동호회
BMU 커버와 모듈

 

<박병일 명장님 유투브 체널 - 명장본색>

 

 

* 현재 전체 수리로 인한 수리비 과다발생 부분을

부분수리방식으로 변경한다는 내용을

현대자동차 국내 커뮤니티 팀에서 전기차 동호회를 통해 공지됨

위 현대자동차 국내 커뮤니티 팀과 달리 기아직영사업소에서는 정비과실로 손상된 배터리커버에 대해서 "모비스에 배터리커버 부품을 따로 주문을 가능하나 주문수량이 적어서 생산이 되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현재 배터리 커버만 따로 생산이 되지 않아서  배터리 커버만교체가 불가능 합니다. *위 공지가 올라간 이 후 배터리커버 부품 따로 공급이 되어서 교체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모비스 부품조회에서 따로 부품번호와 가격이 조회 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하부 케이스와 교체시 관련부품(가스켓 등)

 

기아직영사업소 문제만은 아니였습니다.

9/18 블루헨즈(현대자동차 서비스)에서도

똑같이 리프트포인트를 정비지침서와 다르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앞부분에는 고무패드를 사용했네요

출처=코나EV유저 단톡방

open.kakao.com/o/g6eOkHb

 

EVwhere 전기차 유저방

#전기차 #전기자동차 #최신소식 #테슬라 #코나 #쏘울 #모델3 #니로 #EV #일렉트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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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코나EV유저 단톡방&nbsp;https://open.kakao.com/o/g6eOkHb

 

배터리커버가 공급되어 9/22 교체작업을 지난 번 과 다른 정비반에서 진행했습니다.

배터리 커버 위에 배터리팩 모듈과 관련된 부품들을 모두 옮기는 작업으로 오전10시에 시작된 작업은 오후 4시가 되어서야 끝이 났습니다. (점심시간 제외 약 5시간 반 작업) 다른 곳에서 실수 한 것을 힘들게 작업하는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 들어  피로회복제 한박스 전해 드렸습니다.

교체 된 기존 배터리팩 하부 케이스
배터리 케이스와 가스켓이 함께 공급됨

정비명세서를 보니 교체된 배터리 커버의 정확한 명칭은 "고전압 배터리 팩 로워 케이스 패널" 입니다.

 

배터리팩 안에 들어있는 냉각수 또한 빠지게 되면서 냉각수도 일부 약4리터 가량 다시 보충하여 교체 되었습니다. 냉각수는 지난 번 교체한 전기차 전용 냉각수(절연)로 보충되었습니다.

 

하부 케이스 용접 부 등 상태가 궁금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 부분을 두드려보니 철재 재질은 아닌 것 같고 단순히 색상만 변경된 듯 합니다.
새로 교체된 배커리 커버 용접 부위도 균일하지 못합니다.
용접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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