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 기아사업소(직영서비스센터)에서 진행 전기차 전용 냉각수 교체 시나리오 입니다.
정비담당 기사에게 배터리팩내부 냉각수(6.1L) 배출방법이 기재된 정비지침서 참고하시라고 전달했으나 일반 순환식 교체장비만 사용해서 교체했습니다.
*부품비(전기차 전용 냉각수, 탱크, 캡)는 자비(\ 239,360)로 부담했으며,
모터/감속기 교체 작업 병행작업으로 공임을 들지 않았습니다.
코나 (18~19년 4월 이전 생산 일반 냉각수(녹색) 적용차량
니로 (18~19년 7월 이전 생산 일반 냉각수(녹색) 적용차량
전기차전용냉각수(파랑색) 교체 작업 시 꼭 참고하세요.
<냉각수 완전 배출 교환을 위한 작업순서 시나리오>
작업순서
1. 냉각수 배출(드레인플러그 탈거/배터리팩 내부 하단GSW참고)
*순환식 교체시 잔여 일반냉각수 배출을 위해
드레인플러그 잠그지 않고 작업?
2. 모터/감속기 교체(해당 차량)
3. 전기차전용 냉각수 탱크(캡)교체
4. 냉각수 교체(순환식 사용?/잔여 일반냉각수 배출)
5. 냉각수 채우기(드레인플러그 채결)
13.4L (6통 2.5/4 약 6통+3/4통)
총 냉각수 양 : 13 L ~ 13.4 L
(히트펌프 적용 일반형 150kW)
* 모터/감속기 교체로 내부 냉각수 교체
1. 냉각수 드레인플러그 이용 배출 (배출량 계량)
1) 냉각수 압력 캡 오픈
2) 냉각수 드레인 플러그 풀어 배출
2. 고전압 배터리 팩 내부 냉각수 배출
고전압배터리 팩 내부 : 6.1 L (에어 브리딩 툴 이용)
- 에어 브리딩 툴 이용하여 배출 (특수공구)
- 냉각 수 배출 시 압력 최대 0.21Mpa(2.1Bar) 넘지 않도록 주의
특수공구 SST: 09360-K4000 , 09580-3D100 이용
(배터리 팩 내 잔여 냉각수 제거)
3. 전기차전용 냉각수 탱크 교체 (품번)
25430 Q4510 탱크 어셈블리-리저버 \13,750
25330 J2000 캡 어셈블리 - 라디에이터 \3,190
5. 모터/감속기 교체
6. 전기차 전용냉각수 교체(순환식?)
07100-J2B20 전기차 전용 냉각수(1통 2L \18,535)
12통 (24L) 준비 \222,420
부품 총 비용 \239,360
* 공임제외(감속기/모터 교환 병행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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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자료 - 전기차 리프트 포인트
*전기차는 배터리 보호를 위해
리프트 포인트를 잘 지켜야 한다
배터리 커버 손상시 보증 제외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