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나 전기차 화재의 근본 원인은 비절연냉각수(일반)가 아닙니다. 다만 절연냉각수가 화재를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봐 주세요.
<코나EV화재 이력>
화재 장소 | 날짜 | 비고 | |
1 | 현대울산제1공장 | 18. 05. 19 | 생산라인 |
2 | 현대울산제1공장 | 18. 08. 06 | 생산라인 |
3 | 캐나다 | 19. 07. 26 | 차고(미충전) |
4 | 강원도 강릉시 | 19. 07. 28 | 충전중 |
5 | 경기도 부천시 | 19. 08. 09 | 주차중(미충전) |
6 | 세종시 고운동 | 19. 08. 13 | 아파트(충전 후) |
7 | 오스트리아 | 19. 09. 17 | 주행중 |
8 | 경기도 안산시 | 20. 04. 02 | 언론 미 노출 |
9 | 대구시 | 20. 05. 29 | 90%이상 충전 후 |
10 | 대구시 읍내동 | 20. 08. 07 | 아파트 |
11 | 전북 정읍 | 20. 08. 24 | 완충 후 |
12 | 제주시 일도2동 | 20. 09. 26 | 완속 충전중 |
13 | 대구시 달성군 | 20. 10. 04 | 완충 후 |
14 | 남양주시 와부읍 | 20. 10. 17 | 주민센터 충전소(확인중) |
<14번째 코나 전기차 화재 -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센터>
2020. 10. 17 새벽 3시 41분경 와부읍 주민센터 급속충전소 코나 전기차 화재발생(확인중)
국정감사기간에 발생! 이정도면
자발적 리콜이 아닌 강제 리콜해야 할 사항!
* 강제리콜은 모든 차를 빠짐 없이 리콜조치 해야 함!
관련기사 : 지다넷코리아 조재환 기자 -
경기 남양주서 또 코나 전기차 화재 발생... 벌써14번째
zdnet.co.kr/view/?no=20201017080000#_enliple
<13번째 코나 전기차 화재-대구시 달성군 아파트>
(국내 출고 후 8번째, 출고 전 2건, 해외 2건)
2020년 10월 04일 추석연휴 마지막날 새벽 대구시 달성군 유가읍 B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충전이 완료된 코나 일렉트릭(전기차)에서 또 다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화재발생 후 아파트에서는 "전기차 주차장에서 화재발생하여 전원대피" 하라는 안내방송이 나오고 소방차가 출동했다고 합니다.
관련 뉴스 보도 자료 = 코나 전기차, 대구서 또 불에타...벌써 12번째 (지다넷코리아 조재환 기자)
zdnet.co.kr/view/?no=20201004091959
<12번째 코나 전기차 화재-제주 이도2동 아파트>
2020년 9월 29일 (토) 오전7시 제주시 일도2동
아파트 지상주차장 완속충전중인 코나 화재 발생
<11번째 코나 전기차 화재-전북 정읍 단독주택>
2020년 8월 24일 코나 전기차 10번째 화재 발생!
전북 정읍 2019. 3출고(녹색 일반냉각수적용차량)
(5월에만 출고 했어도 전기차 전용냉각수 적용되었을 텐데
안타깝습니다. - 밑에 내용참고)
완속 충전 8/24 06:40 완충 후 화재발생
BMS 업데이트 완료 차량
2020년 10월 현재 코나 전기차에 12번째 화재 소식이
(국내 출고 차량 8건, 생산중 2건 / 해외 2건)
전기차 커뮤니티에 올라왔습니다.
코나 전기차 화재 소식은
이제 놀랍지도 않습니다.
다만 제조사에 명확한 원인분석 결과를
내 놓지 않는 것과
미흡한 예방조치에 전기차를 타는
입장에서 분노가 치밀어 오릅니다.
인터넷 전기차 커뮤니티에
코나 전기차 화재발생 글이
잠시 올라 왔다가 원인/처리에
대한 이야기 없이
조용해 집니다.
(협상력 인가요?)
(요약)
1. 전기차 배터리 화재 관련 현대는
조사결과를 공개하고
BMS업데이트 보다
모든 경우를 고려해
선재적인 예방조치 바람.
*기존 생산된 전기차들의 일반냉각수를
전기차전용(전기절연형) 냉각수 교체 등
2. 전기차 냉각수 차이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전기차 냉각수 화재 공개 실험 할 것.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상황에서
일반 / 전기차 전용 냉각수 뿌리면?)
<9번째 코나 전기차 화재-대구 아파트>
20.08.07 대구 'S' 아파트 충전소 코나EV화재발생
코나EV화재(배터리)가
지속적으로 발생 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는 새로 생산되는 차는
전기차 전용 냉각수를 사용 하기 시작하고
BMS업데이트 조치를 했습니다.
배터리 냉각수(부동액)를 일반형을 사용하다가
화재 위험을 인지하고 절연형(저전도) 냉각수(파란색)를
적용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이오닉/코나/니로 경우
2019년도 몇 월에 생산했느냐에 따라서
일반 / 절연형으로 적용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 표'출고시기 마다 다르게 적용 된 냉각수' 참고)
왜 교체했을까요?
이는 냉각수 제조사 홈페이지 제품 설명 페이지
냉각수 화재실험 결과만 보아도
답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 냉각수 전도도 3,000 지멘스
전기차 전용 냉각수 전도도 150 지멘스
(극동제연 품질부서 문의)
지난 5월 대구에서 충전중 화재 발생 한 코나EV는
녹색 일반 냉각수(부동액)을 사용해서
생산했던 시기에 나온 차라고 합니다.
<출고 시기 마다 다르게 적용된 냉각수>
만약 배터리 셀 하나가 문제가 생겨 화재 발생했을 경우
위에 제조사 실험 결과에 나오듯
일반 냉각수가 촉매가 되어 연쇄 화재로
이어질 위험성이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냉각수 제조사 실험도 있지만,
실제 일반냉각수와 전기차전용 냉각수에
배터리팩을 넣고 화재실험을 해 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현대가 자신있다면, 예전 LF소나타 정면충돌실험처럼
전기차 냉각수 화재 비교 실험을 공개적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전문가 분들께서 안전 확보하고 실험을...
일반 냉각수 안에 배터리팩 1개 화재발생시 냉각수가
배터리팩에 유입되면 어떻게 되는지?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시 물을 붙는다면 폭발합니다. 그럼 옆에 배터리 팩도 당현히 손상되겠죠? 그러나 전기차 전용 냉각수가(전기절연)이 덥어 소화를 시킨다면? 그 배터리 팩 한 개 손상으로 상황이 끝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셀하나 화재 나면 이어서 다른 셀까지 이어지겠죠.
반면 전기차 전용 전기절연형 냉각수는 위에
제조사 실험에서 보듯 화재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문제는 기존 일반형 냉각수(녹색)를 사용하는
전기차들입니다.
이 차들은
BMS업데이트 만 해주고 있습니다.
BMS업데이트로 (충전 용량 조절 등)
예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사고, 팩 불량 등 다른 이유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면
전기차전용(전기절연)냉각수를
사용하는 차는 그 상황에서 멈추지만,
일반 냉각수를 사용한 전기차는
냉각수가 화재를 더 키우는 역할을 하게 된다면
심각한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 제조사 실험결과 참고)
다행히? 지금은 차량만 화재로 손상되었지만,
고속도로 주행중 또는 사고시 화재로
인명피해가 발생한다면, 현대/기아는책임을 회피하기 어려울 것 입니다.
출고 전 부터 전기차 냉각수에 대한 문제는
아래 울산공장 코나생산라인 화재관련노조
문서를 보면 인지하고 있었을 듯 합니다.
그래서 일반 냉각수를 전기차 전용(전기절연형)냉각수로 바뀌었겠죠.
코나EV 화재 기사들
<2019년 7월 27 캐나다 몬트리올 코나 EV 화재 폭발>
충전 중이 아닌 상태에서 화재 폭발
<산업방송 채널i - 코나 전기차 잇따른 화재 발생>
2019. 08. 19 세종시 아파트 충전소 코나 화재 (6번째 화재)
2019. 08. 09 경기도 부천시 90~100%충전된 상태에서 코나 화재 발생 (5번째 화재)
<2020년 5월 29일 코나 충전 중 화재(대구)>8번째 화재
2020년 5월 29일 코나 화재 발생 후
무상수리 진행
2017년 9월29일 ~2020년 2월 13일 생산된
코나EV BMS 업데이트
- 주차 중 고전압베터리시스템에 이상 신호가
발생할 경우 진단 되지 않아 고객 인지 및 사전에 문제 발생 어려움
<2019년 9월 19일 오스트리아 코나 화재>7번째 화재
아래 자료를 보시면 공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니로EV 취급설명서 비교(일반/절연형 냉각수 적용)
전기자동차 전용 배터리 시스템 냉각부동액(현대모비스)
용량 2리터
품번 07100 J2B20
가격 18,535 (부가세 포함)
<정비치침서 전기차 전용 부동액>
출처 : gsw.kia.com
극동제연 홈페이지 캡쳐(박제용)
* 기존 녹색(일반)냉각수를 사용하는 전기차 차주가 할 수 있는 조치들
1. 제조사의 리콜/캠페인을 기다린다.
2. 자비로 파랑색(전기차전용 전기절연형)냉각수로 교체한다.
전기차 전용 냉각수 품번 : 07100 - J2B20 / 2L 약1만9천원대
냉각수탱크용량 13.3L
순환식 교체를 고려해 여유분까지 24L 12통 준비 (18,535원)
*냉각수 탱크 캡(뚜껑) 부분이 전용냉각수 는 반대로 여닫도록 되어있어
함께 교체 할 경우 전기차 전용 냉각수 탱크와 캡도 함께 교체
<니로EV 일반 냉각수 전기차 냉각수 교체 예상비용>
일반 냉각수를 전기차 전용 냉각수로 교체하는
예상비용 : 25만~28만 사이
<모비스 부품조회>
일반냉각수와 전기차 전용냉각수 사용 차량들에 사용된 부품이
냉각수 탱크와 캡 만 다르고
라디에이터 등 모든 것이 같다.
(배터리 팩 내부 호스도 같음)
<구입한 부품 실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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