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출고한 2016년식 쏘울EV 1세대
메인 배터리(주행용)를 교체 했습니다.
차령 4년4개월 총 주행거리는
약2만5천km 짧은 거리를 운행하였고,
배터리 성능상태 SOH(State Of Health)는 95%!
양호한 상태였으나 배터리 SOH와는 별개로
다른 문제로 인해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교체 후 증상 해결됨)
메인 배터리교체하기 전에 먼저
감속기, OBC(완속충전), 파워컨트롤유닛,
고전압(고속충전) 어셈블리 과
BMS와 파워릴레이 교체를 먼저 실시했습니다.
BMS와 파워릴레이 교체 후에 토크프로에서
보여지는 SOH상태(95%에서 110%로 변화)와
누적충전량이 초기화 되었습니다.
계기판에서 보여지는 주행가능거리도
190~196km로 늘어났습니다.
(교체 전 145~160km)
*주행습관 연비에 따라 변화
가장 큰 변화는 급속충전시
기존 81%까지충전(주행가능거리100km)
되고 멈추었는데
교체 후에는 94%까지 급속 충전 가능하고
94%급속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는
175~180km가 표시되었습니다.
(장거리 운행 시 불편했던 점이 개선)
배터리 교체작업 과정입니다.
총 충량 365kg으로 표기된 나무 상자
안에 배터리가 좌/우 두 개가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순정부품 라벨
(PSEV 1세대 메인 배터리 품번: 37510 E4200)
PSEV 18MY 18년식 배터리
차에서 메인 배터리를 분리했습니다.
배터리로 가려져 있던 깨끗한
속살이 들어나니 냉각용 공기 흡입구
3개와 비상전원차단스위치
자리가 보입니다.
탈착된 배터리입니다.
커버를 분리하니
안은 먼지 하나 없이 깨끗하네요.
새 배터리 팩을 옮겼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생산일자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먼저 교체했던 BMS입니다.
(PSEV BMS 품번 : 37513-E4000)
배터리 교체 후 급속충전을 해 보았습니다.
94%까지 고속충전에 175km 주행거리가 나오네요.
자리를 옮겨서 220v 이동형 충전기로
100%까지 충전했습니다.
100% 완충에 주행가능거리
186km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번 BMS교체 시 196km까지 나왔었는데
보다 적게 나오고 있습니다.
배터리만 교체하고 BMS는 그대로
사용해서 이전 값을 가지고 오는 것
같습니다.
<배터리교체 완충 후 실제 운행 결과>
누적주행거리 25,766Km 100%완충 후
156km 고속도로주행
25,922km 25% 42Km 주행가능 표기
= 198km 주행
* 고속도로 주행 감안하면
시내주행에서는 210km이상 주행가능
충전 여유 용량 약 25%까지(-40km)하면
실용 주행거리는 약 170km으로
장거리주행도 괜찮을 듯 합니다.
배터리/BMS 교체 전/후 유보에서
보여주는 주행거리 차이 입니다.
현대모비스 부품카다로그 WPC에서
조회한 품범과 가격
(배터리/BMS/파워릴레이)
배터리 가격 \12,705,000
BMS \793,760
릴레이 앗세이 파워 \454,300
총계 : 13,953,060 (부가세 별도)
부가세 포함가 : 15,348,366
다음은 토크프로에서 표출하는
변화된 데이터를 살펴보았습니다.
(왼쪽은 BMS교체 전)
BMS를 교체한 것만으로도
주행가능거리가 190km로 늘어난 것을 보니
전기차는 매인 배터리도 중요하지만
BMS도 주행거리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전기차는 전기차 관련부품은 보증기간은
10년 16만km로
2015년 12월 17일 약2만5천km 주행한
쏘울1세대 전기차는
2025년 12월 16일까지
주행거리도 약13만5천km
보증이 남아 있어
주행용배터리까지 교체 할 수 있었습니다.
구동 모터를 제외하고 전기차 전용부품은
모두 교체한 것 같습니다.
부품가격 조회 결과 약 2,320만원 가량 합니다.
공임을 제외한 가격이니
만약 보증기간을 넘겼다면
정말 엄청난 금액입니다.
전기차는 중고차로 구매한다면
반드시 보증기간이 남은차로
구매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