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울 순정18인치 타이어를 사용하다가 이번에 승차감과 연비향상을 위해 16인치로 다운 하면서 타이어도 연비에 좋은 친환경타이어로 바꿔보았습니다.
기존에 국산타이어만 이용하다가 이번에 처음 외산타이어를 구매하게 되었는데 연비향상 타이어에 단점인 소음과 승차감을 극복 할 수 있는 제품군을 찾아보다가 브리지스톤에 에코피아(ECOPIA) EP100A 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브리지스톤에서는 'EP'란 코드명을 붙여서 2009년 부터 친환경타이어 스리즈를 만들어 왔는데 기존에 EP100스리즈에서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 EP100A 입니다.
타이어의 회전저항성을 감소시켜 연비를 향상시키고 브리지스톤의 기술력으로 소음과 승차감 또한 개선하였습니다. (이하 브리지스톤 홈페이지 제품카다로그)
<장착 사진>
4개의 브리지스톤 ECOPIA EP100A 제품을 장착했습니다.
먼저 생산주차 부터 확인했는데 타이어 표면에도 생산주차가 각인되어 있지만 상품 스티커에도 매직으로 칠해져 있네요
2011년 50주차... 거희 2011년도 마지막에 만들어진 제품으로 타이어가 잘 숙성?된다는 생산 6개월차 타이어 입니다.
(타이어는 생산되고 바로 장착하면 고무가 덜 숙성되어서 빨리 마모가 됩니다. 그래서 타이어를 구매할 때는 적당히 개월차가 된 타이어를 구입, 장착하는 편이 좋습니다.)
타이어 트레드가 상당히 깊은편입니다.그만큼 오래 탈 수 있겠죠?
기존 18인치 휠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앞뒤로 다른 휠을 장착하고 달려보고 싶은 엉뚱한 생각이 잠시 들었지만 참고 마져 교체했습니다. (16인치 휠이 상당히 작아보이죠?)
18인치 휠을 보니 그동안 노면충격을 그대로 받으며 운전했던 제 허리가 좀 불상한 생각이 드네요
출고후 2년간 운행했던 18인치 휠과 타이어 입니다. 편마모 하나 없고, 타이어 트레드도 절반정도 남았네요
18인치 -> 16인치로 다운한 쏘울 플라워 휠 입니다. 신발이 한결 가벼워 보이네요
브리지스톤 친환경 타이어 ECOPIA EP100A 입니다.
타이어 트레드가 정말 깊어 보이죠?
요것은 TPMS(타이어 공기압 표시장치) 센서입니다. (타이어 탈/장착시 센서가 손상되지 않게 주의해야 하며, 손상되면 한개씩 구입해서 교체할 수 있습니다. 개당 3만원대)
타이어 장착시 TPMS센서를 같이 장착하고 시가짹에 간단히 꽂으면 네바퀴에 공기압이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타이어가 펑크가 나거나 공기압이 부족하면 (!)표시와 함께 경고음을 내며, 적정 공기압를 설정할 수 있고 범위를 벗어나면 또한 경고표시와 함께 경고음을 내는 기능이 있고, 타이어 온도등도 표시해 줍니다.
이제 타이어도 교체하고 TPMS도 장착했으니 연비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한여름 에어컨은 1단으로 항상 켜고 3/4쯤 주유하고 평소 주말 자주 다니던 코스로 달렸습니다.
헉... 연비가...
20.7Km/l 같은 구간을 평소 16~17km/l 정도 나왔는데 연비가 20km/l 넘게 나오기는 처음이네요
거희 21km/l 연비가 나온 것 같습니다. 불스원샷 넣고 연비테스트 했던 연비와 비교해보아도 정말 믿어지지 않는 연비가 나왔네요.. 제차 연비 신기록을 갱신했네요
(참고 불스원샷 연비테스트: http://love-zzang.tistory.com/entry/plus30 )
평소 친환경타이어에 대해서 과연 연비가 좋아질까? 이런 의구심을 갖고 있었는데 이번에 싹~ 날려버렸네요. 연비, 승차감, 소음 세가지를 모두 정복?한 타이어 같습니다.^^
18인치에서 16인치로 인치다운을 하니까 승차감과 연비가 향상되고 타이어 노면 소음 또한 현저히 줄었는데 고속 코너링에서는 아무레도 18인치가 더 좋은 것 같네요. 에코피아 스리즈가 아쉽게도 18인치용 사이즈가 출시되지 않아서 아쉽네요 앞으로 다양한 사이즈에 에코피아 스리즈가 출시되었음 기대해 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