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Bullsone

2011. 11. 26. 불스원샷 plus30 530km 로드테스트

짱이네 2011. 11. 29. 16:26

'스원 성모니터'에 선정되면서 1차모임에서 받은 '불스원샷 plus30'을 넣고 연비와 출력향상 테스트를 위해 대전에서 강원도 정선까지 왕복 530km 구간을 차량의 반응과 계기판 상의 수치를 직접 체크해가면서 로드테스트를 진행 해 보았습니다.

동차 엔진내부 세척제가 무엇인지 또 스원에는 어떤 제품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동차 엔진내부 세척제란?
모든 내연기관(화석연료를 사용)자동차는 연소과정에서 완전 연소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그을음, 즉 이 엔진속에 쌓이게 됩니다. 이런 것을 흔히 '엔진 속 때'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엔진 속 때'는 정상적인 연료의 연소를 방해하여 연료효율이 떨어지고 출력이 저하되며 엔진소음을 유발하는 등 엔진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한 '엔진 속 때'화학반응을 통해 제거 하는 것이 '엔진내부 세척제'입니다. '불스원샷'으로 '엔진 때'를 제거해줌으로써 차량의 출력증강, 연료절감, 매연감소, 진동/소음 감소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불스원에서는 가지 종류에 불스원샷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불스원샷 제품군>

      제품 사진  

 

 

 

      제품명  불스원샷 Plus30
(휘발유 / 경유 용)
블스원샷 plus30
트럭 / 버스용 (경유용)
 블스원샷 프리미엄
(휘발유 / 경유 용)
      용 량  500 ml 1.5 L 500 ml
     특 징  기본형 대형 경유차량용 대용량 기본형에 첨가제를 추가하여 승차감과 출력 향상


<불스원샷 사용하기>

정 사용량?

스원샷은 주유시 연료와 함께 넣어서 사용합니다. 제품 상자에 표기된 표준사용량은 1L당 7.14ml 로 연료탱크가 48L인 쏘울 차량은 약 350 ml (정확히 342.72 ml)가 적정사용량입니다.
 (차량설명서에 연료탱크 용량이 표기되어있습니다.
   연료탱크용량 * 7.14 하면 적정사용량이 계산이 되죠^^; )
스원샷 용기를 자세히 보면 100 ml 단위로 표시가 되어 있어서 표시선을 보고 적정량을 맞춰서 넣을 수 있습니다. (용기색상이 어두워 맞추어 넣기가 조금 어렵네요)

Soul / K5 연료탱크와 불스원샷 적정사용량
   연료탱크 용량 불스원샷 적정사용량 
 KIA  Soul              48 L  342.7 ml
(약 150 ml 정도 남도록사용)
 KIA   K5              70 L  499.8 ml
(500 ml 한통 전부 사용)
위에 표를 보듯이 스원샷포장 용량은 우리나라 형차에 연료탱크 용량인 70 리터에 맞춰서 제품 용량이 결정 된 것 같습니다.
(경차나 준중형차는 남도록 넣고 대형차는 1통 이상 넣어야 적정사용량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테스트에 앞서 자주 이용하는 셀프주유소에 들려 준비한 불스원샷을 한병 넣고 가득 주유했습니다.
주유를 하고 있는데 보니 주유기 옆 기둥에 수근씨가 불스원샷을 한병 들고 있네요^^;
반가워서 한컷 찍었습니다.

<불스원샷 넣기>

 주유하기전 불스원샷 한병 넣어주고.... "있게 드소!~~" ^_^;

<주유 후 트립컴퓨터 초기화>

용량 48리터인 연료탱크에 35L가 들어갔으니 연료통에는 약 13L가 들어있었네요.

 주유구 목구멍 까지 가득 주유했으니 연료통에는 약 50L정도가 들어 갔을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1리터에 표준사용량 7.14ml 로 계산했을 때 약 150ml 정도 오바해서 넣었네요.

 혹시나 염려스러워 불스원에 문의하니 40L~70L 연료기준 한통을 다 써도 된다고 합니다.)



득 주유 후 정확한 연비측정을 위해 트립컴퓨터 상에 전체주행거리를 확인하고 구간주행거리, 주행시간, 평균연비등을 초기화 ('0' 세팅)했습니다.

모든 준비가 되었으니 본격적으로 로드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로드 테스트>
스트 코스는 전 도심 시내구간 약 50km, 속도로, 반국도, 악도로 (강원도 정선 - 태백) 약480km 총 530km 를 평소 운전스타일데로 주행하고 한가한 도로에서는 급가속, 언덕길 등판 가속양한 조건에서 주행 해 보았습니다.
* 연비운전을 위해서 짐을 줄이거나 살살 운전하지 않았습니다.

<테스트 차량 과 코스>
 

 

 차량명 : 쏘울 (Soul)
 배기량 : 1,582 cc (1.6 VGT)
 년식 : 2010년 6월
 누적주행거리 : 27,891 km
 
 공인연비 : 15.8 km/L
 미션 : 오토
 연료 : 경유
  사용엔진오일 : 5w30 
         (100% 합성유)
 특이사항 : 순정상태
         (엔진 튜닝 없음)
 

< 테스트 구간>

대전시내 :
50km

고속도로/국도
: 480km

고속도로 :
 호남선, 경부선,
  중부선 (고속 /
 정체구감포함)

일반국도 :
 충주, 음성, 제천

산악구간:
강원도 정선 일대

요일 불스원샷을 넣고 대전시내주행을 하고 고속주행 테스트를 위해 요일 새벽 4시에 강원도 정선으로 출발하였습니다. 새벽시간 차량도 별로 없고 잘 포장된 고속도로를 신나게 달려 서대전IC를 출발해서 증평IC까지는 규정속도를 지키면서 한가한 구간에서는 160km/h까지 가속도  해보았습니다. 평상시 보다 가속력도 좋고 힘있게 나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휴게소에서 중간점검>

 날 불스원샷을 넣고나서 대전시내구간 주행하면서 느끼지 못했던  급가속시 엔진 반응이 좀더 빠르게 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고속주행을 마치고 국도구간에 들어서서 충주를 지나 제천까지 쉬지 않고 달렸습니다. 역시 산간지역이여서 온도가 영하2도까지 내려가네요.

휴게소에 들려 약 5분간 차량 후열을 하면서 차량진동이 예전보다 좀 부드러워진 것을 느꼈고, 트립상에 연비와 주행거리도 다시한번 체크했습니다.



<중간 점검>
주행거리: 187 km
평균연비: 16.6 km/L
연료소모량: 1/8


휴게소에서 아침을 먹고 다시 부지런히 강원도 정선으로 출발하였습니다.

[동영상 - 국도 80km/h 정속주행]

4시간 정도 걸려 원도 정선 반화점 지점에 도착하니 가파른 언덕 코스가 많았는데 평상시 보다 더 힘있게 올라가주네요. 

 저녁에 다시 대전으로 출발하려고 했었는데 사정이 생겨 바로 대전으로 출발했습니다. 돌아오는길에 국도구간에 평균연비가 무려 20km에 근접한

19.2km/L
를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 중 평균연비 최고수치 같네요.

조금 더 올려 20km/l를 만들어 주고 싶었는데 아쉽게도 중부고속도로에 올라서니 말오후 정체가 시작되어서 가다서다를 반복하니 연비가 다시 16km/l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아오는 길정체구간도 만나고 새벽부터 운전을 8시간정도 해서 많이 힘들었던 것 같네요. 정체구간이 풀리면서 고속도로에서 언덕길 추월상황도 만들어 급가속을  했었는데 아주 만족스럽게 치고나가 불스원샷에 효과를 제대로 체험해 보았습니다.

[동영상 - 고속도로 언덕길 가속 테스트]
언덕길
에서 코게이지가 빨간색이 되도록 가속해 보았습니다. 언덕길인데도 힘이 남아 중간에
악셀을 떼었다가 다시 밟았네요. (에코표시등이 잠시 녹색으로 바뀌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막 휴게소에서 잠시 들려 잠시 쉬었다가 출발해 오후 5시가 다 되어서야 집에 도착했습니다. 계기판에 수치들을 확인하고 8시간넘게 걸린 테스트 주행을 마쳤습니다.


<강원도에서 대전으로 돌아오는 길>
정체구간도 1시간 넘게 달리고 150~160km/h 급가속도 해보았습니다 


<로드 테스트 최종 결과>
총주행거리: 530.2 km
평균연비: 17.1 km/L (공인연비 15.8km/L)
연료소모량: 6/8
주행가능거리 : 278 km

최종연비는 17.1km/L
가 나왔습니다. 정체구간도 많고 급가속 구간이 많아서 내려오는 길에는 연비는 기대하지 않았는데 차량 공인연비 15.8km/L 보다 더 잘 나와주었네요.

스원샷을 써보면서 이런 저런 상황을 만들어 세심하게 체험 테스트를 했는데 엔진진동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도 느꼈고, 무엇보다 오르막길에서 차량이 치고나가는 힘을 느낄 수 있어 출력이 좋아지는 것도 느껴보았습니다. 

 가지쉬운 것은 몇년째 같은 디자인에 불스원샷 용기입니다. 앞에 언급했듯이 스원샷적정사용용량이 있습니다. 차량별로 연료탱크 용량도 다르고, 연료량에 따라 불스원샷 넣는 용량도 다른데 용기안에 내용물이 잘 보이지 않아서  불스원샷의 적정사용량을 조절 하기 힘들었습니다. 용기디자인만 조금 개선해도 사용자들이 좀더 쉽게 사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진을보면 왼쪽이 불스원샷 용기이고 오른쪽이 엔진오일 용기입니다.


진오일용기는 남은 내용물이 잘 볼 수 있도록 용기 가온데에 잘 보이는 표시선이 있고 용량 단위도 알아보기 쉽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반면 불스원샷에 용기는 안에 내용물이 잘 보이지 않고 표시선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스원샷 용기의 단위를 더 뚜렷하게 표시하고, 단위도 세부단위(50ml)로 표시하여 사용자가 양을 쉽게 조절해서 넣을 수 있게 하고, 용기에 투명도를 향상시켜 내용물이 좀 더 잘 보이도록  용기를 개선했으면 합니다. 

은 부분세심하게 살펴 좀 더 벽한 불스원샷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불스원샷에 그레이드 제품스원샷리미엄을 사용해보고 싶네요.

[참고 자료]

<불스원샷 세정력 테스트 동영상>
- 불스원샷 CF메이킹 영상



<불스원샷 녹색기술 인증 2011. 11.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