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유성구 구성동에 위치한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아서 11일부터 12일 이틀간 ‘창의적 상상, 꿈꾸는 생각의 장’이란 주제로 34회 사이언스데이를 개최하였습니다.
‘사이언스데이’란? 전국의 초/중/고교 학생과 대학교 동아리, 출연(연)(정부출연 연구), 전국과학관 협회 및 교육업체 등이 참여하고, 7가지 분야로 나눠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과학에 대한 원리와 체험을 할 수 있는 과학 축제로 2000년부터 시작해 대한민국 대표과학축제로 발전하고 있는 과학축제 입니다.
‘사이언스데이’ 축제기간에 국립중앙과학관의 입장료와 주차료는 무료로 운영하고 있었고, 창의나래관, 천체관, 자기부상열차관은 유료로 운영이 되고 있었습니다.
축제 마지막 날 온가족이 함께 축제장을 찾았는데요. 11시가 조금 넘은 이른 시간임에도 축제가 열리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은 축제를 즐기려는 많은 사람들로 넘쳐났습니다.
<과학을 주제로 한 체험부스들>
130여개의 과학체험 부스에서는 과학 원리를 배우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대부분의 체험 부스에서는 미리 대기표를 받아 예약을 하고 정해진 시간에 가서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체험을 해보고 싶은 부스를 미리 행사 시작과 함께 대기표를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사이언스데이'에 모형 자동차 체험 부스로 참여한 칠곡왜관중학교
경상북도 칠곡왜관중학교에서 마련한 ‘모형 자동차 체험’은 인기가 많았는데요 대기표를 미리 받아서 이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먼저 지도교사 박정희 선생님의 설명으로 간이 전동기를 만들어 보고 박진감 넘치는 모형자동차 (RC)를 직접 운전해 볼 수 있었는데요 트랙 중앙에 점프대를 점프하는 모형자동차를 보며 탄성이 절로 나왔습니다.
<모형 자동차 체험 동영상>
출연(연)성과전시가 열리는 특별전시관에서는 요즘 큰 관심을 갖고 있었던 3D 프린트 관련 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되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 특별전시관 내에 마련된 3D프린트 체험부스
대학교에서도 사이언스데이에 적극 참여하고 있었는데요. 충남대학교에서는 생활과학교실을 운영하고 원광대학교 치과병원에서는 구강검진과 올바른 양치 법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 충남대학교 생활과학교실 / 창의융합발전소
이처럼 우리 생활에 함께 하고 있지만 관심 밖에 있었던 과학의 원리와 미래 과학 기술을 만나보고 체험할 수 있는 ‘사이언스데이’ 과학축제에 참여해보세요. 일 년에 두 번 열리는 ‘사이언스데이’의 다음 축제는 10월경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위치>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대로 81
(구 주소 : 구성동 32-2)
전화 : 042-601-789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