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Bullsone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 (쏘울 실내 에어컨 필터 교체기)

짱이네 2012. 3. 18. 10:59
스원 남성모니터 요원에 선정되어서 평가중인 스원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 입니다.

최근에 생산되는 차들은 외부 오염된 공기가 차내에 유입되는 것을 막기위해서 공조장치에 에어필터
(에어컨 필터)가 장착
되어 나오는데요  신경쓰지 않고 다니면 폐차할 때 까지 실내 에어컨필터를 교체하지 않고 다니는 차주 분들도 있더군요.

저는 아기와 임산부를 차에 테우고 다니기 때문에 차량 청결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인데요 이번에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를 받아보고 차량 메뉴얼 이곳 저곳을 찾아보았더니 '공조 장치용 에어필터'란 항목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메뉴얼 - 공조 장치용 에어필터>
자동차 메뉴얼에도 실내 에어컨필터에 대한 내용이 간단하게 나와 있네요. 외부와 내부 공기정화 역활을 하고 오랫동안 사용하여 기능이 저하되면 풍량저하는 물론 악취에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에어턴 필터 위치를 확인 할 수 있네요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필터>
제품을 상자에 내용을 살펴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유해세균과 곰팡이를 99.9% 제거하고, 미세먼지와 외부에서 유입되는 냄새 제거는 물론 세차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VOCs 성분까지 정화한다는 것입니다. 

제품 앞면


제품 뒷면










제품 마다 차종별로 번호와 함께 표기되어 있네요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 모습입니다.
한쪽은 파란색을 띄고 있고 반대면은 흰색과 검은색을 띄고 있네요


불스원 홀로그램 마크와 함께 공기흐름 방향에 맞춰 교체할 수 있도록 화살표로 표시되어있네요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필터 교체하기>

스원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는 일반 매장(대형마트, 용품점)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지정 대리점(정비소)에서만 판매하고 직접 교환해주고 있습니다.

저도 혼자 교체하려고 끙끙거리다가 정비소에 달려갔는데요. 각 차종별로 에어컨필터를 교체하기가 쉬운 것도 있지만 난이도가 꽤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

정비기사님의 말씀으로는 쏘울의 경우 난이도 중 정도에 해당된다고 하네요 SM스리즈의 경우는 최상 급이라고 합니다.^^;

그럼 쏘울의 경우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을 직접 사진을 보시면서 살펴보겠습니다.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 교체 준비물 : 에어컨 필터, 전동드라이버>
저기서 왜 전동드라이버가 필요한지는 다음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글로브 박스 뒷쪽에 있는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글로브 박스 부터 탈거합니다.


글로브 박스를 오픈해서 안에 나사(5개)를 모두 탈거하고 다시 닫아서



 아래 있는 나사(3개)까지 풀러줍니다.


쏘울은 글로브 박스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나사를 총 8개나 풀러야 하네요... 저걸 드라이버하나로 풀러야 한다면 정말 힘이 많이 들겠네요 전동드라이버가 필수 입니다^^:

글로브 박스에 나사를 모두 제거 하고 글로브 박스 아래 부분을 손으로 힘것 잡아 당겨서
글로브 박스를 탈거합니다.



글로브 박스를 시원하게~ 탈거하고 나니 안에 공조장치가 보이네요(파란색 네모상자)



에어컨 필터가 들어있는 곳에 클립을 잡아 당겨서 열어 기존 필터를 꺼냅니다.



클립을 열어보니 안에 시커먼 하게 변해있는 에어컨 필터가 보이네요



손까락으로 잡아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약 10,000km 사용했던 에어컨필터>
 공조장치를 외부공기 유입으로 하면 매연냄새 때문에 대부분 실내공기 순환으로 하고 다녔는데도 원래 하얀 에어컨필터가 시커먼하게 변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정비기사님 말씀으로는 만킬로 탄 차에 에어필터 치고는 매우 양호한 상태라고 하는데
저 시커먼 것이 내 코와 우리 가족 몸안에 들어 갈 수 있다는 것에 섬득해지더군요

<에어컨 필어 안에 흡착된 시커먼 오염물질>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와 비교>
좌측
이 사용하던 자동차사에서 공급하는
순정 에어컨필터
우측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필터 입니다.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필터가 순정필터보다 더 두툼하네요
또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필터는 TTC층 처리가 되어있는 면이 파란색으로 반대면은 하얀색과 검은색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TTC층? 백금, 은, 구리, 요오드로 특수코딩된 활성탄으로, 대기중의 냄새 물질을 단순히 흡착하는데 그치지 않고 강력하게 분해하여 정화하는 기능을 가진 특허물질층.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필터에 표기된 화살표 뱡향을 공조기의 바람 방향에 맞추어 장착합니다.




에어컨필터 마개를 닫아줍니다.



공조기안에 장착된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가 보이네요


마지막으로 떼어 내었던 글로브 박스를 장착하고 나사를 조여줍니다.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필터를 교체하고 2천km 가까히 주행하였는데 이제는 외부공기 유입으로 해 놓고 다녀도 외부 냄새(매연)때문에 공조모드를 바꾸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정말 신기할 정도로 냄새를 확실하게 잡아주는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를 사용하고 가장 효과를 확실하게 본 것은 매연냄새는 물론 
하수종말처리장이 있는 지역을 지나갈 때도 쾌쾌한 냄새가 들어오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정말 여기를 지나다닐 때면 공조기를 내부공기 순환으로 해 놓는 것을 깜빡 하면 더러운 x냄새를 맡고 지나가기 일 수 였는데 이제 공조기 바꾸는 것도 신경쓰지 않아도 되네요.


<대전시 하주종말 처리장>


스원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는 저처럼 오염된 도심속에서 주행하는 운전자나 아기나 어린이, 임산부가 자주타는 차에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오염된 공기를 화학적으로 걸러주고, 세균까지 잡아주니 정말 안심이 되네요. 이제 곧 황사철이 올텐데 안심이 됩니다. 아쉬운 것은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는 일반 매장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지정 대리점(카센터)에서만 판매한다고 해서 아쉽네요.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히터 필터 C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