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Windows

Windows Server 2003에서 시스템 및 부팅 파티션(RAID1)을 미러링하는 방법

짱이네 2008. 9. 1. 14:11

Windows Server 2003에서 시스템 및 부팅 파티션(RAID1)을 미러링하는 방법

기술 자료 ID : 323432
마지막 검토 : 2007년 12월 3일 월요일
수정 : 8.2
이 문서는 이전에 다음 ID로 출판되었음: KR323432

요약

이 문서에서는 Windows Server 2003의 시스템과 부팅 파티션을 미러링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여기서는 시스템 파일과 부팅 파일이 디스크 0에 상주하고 디스크 1은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라고 가정합니다.

위로 가기

요구 사항

두 개 이상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가 필요하며 IDE,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또는 혼합 아키텍처가 허용됩니다.
미러링 작업을 하려면 두 번째 드라이브가 운영 체제의 부팅 파일과 시스템 파일이 상주하는 볼륨의 크기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Windows Server 2003 시스템 파일과 부팅 파일은 미러링할 동일 볼륨에 상주해야 합니다.
참고 메모리 덤프 파일은 부팅 하드 디스크에만 기록됩니다. 미러에 있는 디스크 중 하나가 제거된 경우라도 Windows Server 2003에서 미러링된 시스템 디스크 구성 작업을 계속 할 수 있지만 미러에 남아 있는 시스템 디스크에는 메모리 덤프 파일이 기록되지 않습니다. 메모리 덤프 파일이 남아 있는 하드 디스크에 기록되도록 하려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위로 가기

디스크 관리 시스템 설정

1. 시작을 누르고 관리 도구를 가리킨 다음 컴퓨터 관리를 눌러 컴퓨터 관리 콘솔을 엽니다.
2. 저장소 노드를 확장합니다.
3. 디스크 관리를 누릅니다.
4. 보기 메뉴에서 위쪽을 가리킨 다음 디스크 목록을 누릅니다.

시스템의 각 디스크에 대한 특성이 오른쪽 창에 표시됩니다.
5. 보기 메뉴에서 아래쪽을 가리킨 다음 그래픽으로 보기를 누릅니다.

오른쪽 창 하단에 다음과 같이 시스템의 디스크에 대한 색 구분 그래픽 보기가 표시됩니다.
디스크 설명 창: 회색으로 표시되는 디스크 설명 창은 다른 색으로 표시되는 볼륨 설명의 왼쪽에 표시됩니다. 디스크 설명에는 각 디스크의 디스크 번호, 구성 형식(기본 또는 동적), 크기, 상태(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볼륨 설명 창: 볼륨 설명 창은 여러 가지 색으로 표시됩니다. 볼륨 설명에는 드라이브 문자(할당된 경우), 볼륨 할당 여부, 파티션 또는 볼륨 크기, 볼륨 상태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위로 가기

동적 디스크로 업그레이드

RAID 시스템에는 Windows Server 2003에서 동적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업그레이드하려면 업그레이드하는 모든 디스크의 끝에 최소한 1MB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디스크 관리는 디스크에 파티션이나 볼륨을 만들 때 이 빈 공간을 자동으로 예약합니다. 하지만 다른 운영 체제에서 만든 파티션이나 볼륨이 있는 디스크에는 사용 가능한 빈 공간이 없을 수 있습니다.

참고 이 절차를 완료하려면 관리자나 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으로 로그온해야 합니다.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네트워크 정책 설정으로 인하여 이 절차를 완료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업그레이드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1. 디스크를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해당 디스크에서 실행되고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2. 회색의 디스크 설명 창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Upgrade to Dynamic Disk를 누릅니다.
3. 두 번째 디스크가 동적 디스크가 아니면 이 절차에 따라 동적 디스크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위로 가기

부팅 및 시스템 볼륨 미러링

여기서 디스크 1은 디스크 0의 이미지가 미러링될 디스크입니다.

참고 파티션은 디스크가 동적일 때의 볼륨을 의미합니다.
1. 미러링 작업을 하기 전에 디스크 1의 공간을 할당 해제해야 합니다.
2. 부팅 파일과 시스템 파일이 포함된 디스크 0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미러 추가를 누릅니다.
3. 시스템에서 미러링에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가 표시될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디스크를 선택(이 예에서는 디스크 1)한 다음 미러 추가를 누릅니다.

이제 디스크 0과 디스크 1이 모두 같은 색상과 드라이브 문자를 가지며, 첫 번째 디스크에서 두 번째 디스크로 정보가 복사되는 동안 볼륨 상태가 "다시 만드는 중"으로 표시됩니다. 시스템은 새 미러 볼륨 크기를 원본 부팅 및 시스템 볼륨의 크기와 같도록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4. 지금 새 미러 디스크에서 부팅하려면 시스템 파일이 들어 있는 파티션을 가리키는 Boot.ini ARC 경로를 변경해야 합니다.

위로 가기

문제 해결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업그레이드하면 기본 디스크 상의 기존 파티션이 단순한 동적 볼륨으로 바뀝니다. 동적 볼륨을 다시 파티션으로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동적 디스크에는 파티션이나 논리 드라이브를 포함시킬 수 없으며, MS-DOS나 Windows Server 2003 이외의 Windows 운영 체제에서는 동적 디스크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위로 가기

참조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13977 (http://support.microsoft.com/kb/113977/) 주 파티션이 손실된 후 미러에서 부팅
120227 (http://support.microsoft.com/kb/120227/) 실패한 미러 시스템/부팅 파티션을 복구하는 절차
114779 (http://support.microsoft.com/kb/114779/) Windows NT의 디스크 미러링(RAID 레벨 1) 개요




Microsoft 제품 관련 기술 전문가들과 온라인으로 정보를 교환하시려면 Microsoft 뉴스 그룹 (http://support.microsoft.com/newsgroups/default.aspx)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가기


본 문서의 정보는 다음의 제품에 적용됩니다.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Edition (32-bit x86)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32-bit x86)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Edition (32-bit x86)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Web Edition
Microsoft Windows Small Business Server 2003 Standard Edition
Microsoft Windows Small Business Server 2003 Premium Edition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