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K5 하이브리드 VS 쏘울 디젤(오토)

짱이네 2013. 1. 27. 15:38

쏘울 사업소에 입고 시키면서 대여 받은 k5하이브리드로

1박2일에 걸쳐서 대전-공주-청양 구간을

대전시내-국도-고속도로 를 운전하며 연비테스트 해보았는데...

 

대략 시내주행 12km/l

국도-고속주행 18km/l에 연비가 나오네요 (9리터 주유 156km주행)

 

* 주행조건 :

히터/에어컨 미사용(EV모드 주행시간 늘리기 위해),

                탄력주행, 내리막 무조건 가속페달에서 떼고 주행, 최고속도 110km/h 넘지 않음

               ( 위와 같은 조건으로 쏘울 디젤 주행시 연비 22km/h까지 나와보았음 )

 

최대한 하이브리드에 EV모드(전기로만 주행)가 되도록 주행했는데

한겨울에 히터를 틀면 ev모드가 작동하지 않는군요.-_-

그래서 외부공기 유입으로 하고 히터를 작동하지 않고 이틀동안 운행했습니다.

(덕분에 주말에 몸살기운으로 고생하고 있네요)

 

 하이브리드 1박2일 주행하면서... 느낀 장 / 단점

 

장점: 정차시 조용하다 (엔진이 꺼지니...)

      휘발유차만 비교하면 연료비는 적게 든다. (디젤 승용보다는 같거나 더 드는 것 같음)

 

단점: 출발하는데 딜레이가 있어 운전시 스트레스가 심하다....

       (브레이크를 떼고 악셀을 밟아 출발할때 먼저 EV모드로 (모터)로 출발하는데 시간이 좀 걸림

       처음가속시 ev모드로 30km/h 까지 가속시켜주는데

     -> 발전기 용량을 키워서 40-50km/h 까지는 ev모드로 쓸 수 있게 해야 도심 연비향상될 듯

       히터 또는 에어컨 틀면 ev모드 작동 안해서 일반차와 똑같음

      초기 구매비용이 많이든다...

      ev 밧데리 용량이 너무 적다...

     (완충도 힘들고 힘들게 완충시켜도ev모드 조금만 사용해도 절반이하로 금방 떨어짐)

 

 

 

 

 

 

 

 

 

 

 

결론은..... 디젤 하이브리드나 발전기/밧데리 용량 두 배 이상 개선된 하이브리드 나오기 전까지는

             아직은 저는 토크(힘) 좋고 연비좋은 디젤 타렵니다

 * 이번에 발전기 용량이 조금 올라간 2013년형 K5하이브리드 모델이 나왔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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