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Accent Wit VGT

블랙박스 상시전원, 기어속도표시기 설치

짱이네 2012. 8. 15. 23:36

8월 13일 출고하여 한참 길들이기 중인 엑센트블랙박스기어, 속도표시기를 설치했습니다.

 

작업은 오전에 시작해서  오후 늦게 끝이 났네요

 

 출고 3일차.. 아직 신차 냄새 때문에 조금만 운전해도 눈도 따겁고, 머리도 아프네요

서늘한 그늘(창고)에 세워 놓고 문은 모조리 열고 작업하는 동안 환기시켰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먼저 설치 위치를 블랙박스를 네비게이션영상입력단자에 연결하여 블랙박스 화면을 보면서

블랙박스 위치를 잡아줍니다.

 

블랙박스 비디오출력단자

 

네비게이션 화면에 보이는 블랙박스 영상을 보며 블랙박스 설치 위치를 잡아줍니다.

 

임시번호판 기간이 끝나면 썬팅작업을 할 예정이기 때문에 썬팅자리는 피해서

블랙박스 거치대 위치를 잡았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위치를 정하고 블랙박스 전원을 상시전원에 연결하기 위해

헨들 외편에 필러와 A필러를 탈거하고 깔끔하게 배선을 정리해 줍니다.

 

아래 부분에 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살짝 벌려준 다음 손으로 잡아 당겨 탈거 합니다.

 

요렇게 당기면 쉽게 탈거 됩니다.

 

잡아주는 클립이 위, 아래 두개 있네요

 

A필러를 탈거하기 위해서 고무(웨더스트립)를 잡아당겨 탈거합니다.

 

 

상단에 '커튼에어백'이 보이는 부분에 손까락을 넣어서 벌려주면 쉽게 A필러가 탈거됩니다.

 

여기까지 벌어지고 더이상 탈거가 되지 않습니다.

 

안쪽을 확인해보니 돌려서 빼는 녹색 클립이 하나 더 있네요. 커튼에어백 전개시 A필러가 떨어져 나가서

운전자가 상해를 입는 것을 방지하는 역활을 합니다. 보통 나사 볼트로 체결되어 있는데 엑센트는 다르네요

쏘울은 저 자리에 나사로 체결되어 있습니다.

 

공구(롱로즈 등)를 이용해서 90도로 돌려 탈거 합니다.

 

요렇게 되어 있어서 90도로 돌려서 탈거해야 합니다.

 

 

퓨즈박스부터 배선을 넣어서 A필러 아래로 배선을 뽑아서 A필러 기둥을 따라 전면유리 위 천장 안으로 넣어 배선이 보이지 않도록 깔끔하게 포설?합니다^^:

 

 

 

배선이 필러 안쪽에서 움직여 잡소리가 나지 않도록 절연테이프 등으로 고정해 줍니다.

 

배선 정리는 커튼에어백 전개 되는 방향쪽을 피해서 기존 배선에 같이 정리해 줍니다.

 

룸밀러 윗쪽 커버도 좌/우로 움직이면 탈거 할 수 있습니다.

 

배선을 매립하고 커버를 닫아줍니다.

 

상시전원장치 연결(접지는 차체에 직접 물려줍니다.)

 

 

신형 퓨즈는 다리가 작아서 배선을 연결하려면 배선 두깨를 정도 잘라내면

 쉽게 감싸서 넣을 수 있습니다.

 

왼쪽이 경적 BATT, 오른쪽 ACC를 썬루프 퓨즈에 연결했습니다.

(썬루프가 없는 차량인데 퓨즈는 살아 있네요)

 

전원배선 작업이 다 끝나고 키를 뺀 상태에서 블랙박스가 상시전원에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블랙박스 설치 완료!

 

<블랙박스 동영상>

블랙박스 테스트 하러 나갔다가 1차선에서 3차선까지 방향지시등 없이

 차선변경하는 포터한테 봉변당할뻔했네요 -_-;; 방향지시등 안켜면 벌금 1만원 입니다.

저러고 사고나면 방향지시등 켜고 들어왔다고 하겠죠?

 (사고시 방향지시등 유무에 따라 과실 비율이 달라집니다.)

 

 

원본영상을 보니 번호판도 잘 보이네요

 

 

 

<기어 단수, 속도표시기>

기어 단수에 맞게 길들이기 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기어 단수, 속도표시기도 함께 장착했습니다.

OBD단자에 간단하게 연결하여 사용하니 따로 배선 작업이 필요 없어 설치가 쉽네요

 

(기어 단수, 속도 표시기 HUD는 작년에 초동님께 받은 것입니다.

URL 참고 : http://love-zzang.tistory.com/entry/speedhud )

 

 



기어단수 속도 표시기 HUD

 

속도 오차가 GPS와 별 차이 없네요

<동영상>

 

 

 

 

 

작업을 하고 나니 폭우가 쏫아지기 시작하네요

내일부터 HUD 기어단수별로 1단에서 4단까지 기어단수 속도 길들이기 들어가야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