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Soul VGT

초동 님의 기어단수 속도 표시기 (HUB 전환 가능)

짱이네 2012. 1. 30. 18:46

우현한 기회에 명 자동차 블로거 '동'님 (http://delta75.tistory.com/)님을
만나뵙고 초동님이 직접 제작한 '기어단수, 속도표시기'를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반나절 정도 테스트 하면서 사진과 작동 동영상을 찍어보았습니다.

<기어단수 속도 표시기 구성>
기어단수와 속도를 보여주는 디스플레이(FND-4 Anode) 와 OBD커낵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어단수 속도 표시기 구성 설치>
간단하게 OBD커넥터에 연결하고 디스플레이를 잘 고정하면 설치 끝!









<기어 상태 표시>

P (파킹)


R (후진)


N (중립)


1 (1 단)


기어가 스포츠 모드나 일반 D주행 모드에서도 항상 숫자로 기어상태 표시


2 (2단) 정지상태에서 스포츠 모드로 2단까지 변속이 가능하네요


저속주행중 속도 촬영






HUD로 응용 가능 (간단하게 프로그램 변경으로 숫자를 역상으로 표기하여 HUD로 활용가능)





<작동 동영상>

1단 - 4단 변속  계기판 속도, GPS 속도 정확도 비교




고속주행 속도 정확도 비교




기어변속시 딜레이 없이 빠르게 표시를 해주었고, 속도 정확성 테스트에서는 저속(50km/h)전 까지는
계기판과 거희 같이 속도가 올라갔고 고속에서는 약간에 속도차이가 있었지만 네비게이션상에 GPS보다는 속도가 같거나 조금 빠르게 나와주었습니다.

예전에 쓰던 HUD 보다 화려하지 않지만 정확성에서는 성능이 더 뛰어났습니다.
( 관련 글
http://love-zzang.tistory.com/entry/HUD-TPMS )
특히, 전에 쓰던 HUD는 가끔씩 기능이 정지되어서 리셋버튼을 따로 만들어 사용했는데 이번에 초동님이
만든 제품은 아마추어가 만든 제품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만큼 완성도가 뛰어나서 놀랬습니다.
(아직 하루밖에 사용해보지 못해서 내구성에 대해서는 더 논하기 어렵지만 왠지 믿음이 갑니다^^;)

저도 몇 년전에 기어단수 표시기를 기어신호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았지만 OBD신호를 분석해서 만들어 볼 생각은 못했는데 초동님은 대단한 능력자 같네요^^

P.S  이 제품은 투싼IX에서 사용하던제품으로 쏘울 6단미션 적용차량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현대/기아 최근 양산된 차량이라면 모두 같은 OBD단자를 사용함으로 호환도 가능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초동님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반응형